아키웹
건설워커배너
한국인프라배너

아키탐방기

[건축의 눈] 2018 부산다운건축상 톺아보기… ⓵ 금정구 청년창조발전소

부산다운건축상은 부산의 건축물 중 그 해의 우수한 건축물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건축상이다. 그간 부산의 건축을 대표하고 지역의 가치를 잘 살려낸 많은 건축물들이 수상했다. 이들을 중심으로 부산의 도시건축을 소개하는 시민투어가 활성화되면서 지역 건축문화를 알리는 데 큰 성과를 거두는 등 상징적인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. 2018 부산다운건축상은 총 41개의 신청 작품이 접수되어 13개 작품을 선발, 현장심사와 본 심사를 거쳐 일반부문과 공공부문에 총 10개 작품이 선정되었다.

 

2018 부산다운건축상

공공부문 대상, 「금정구 청년창조발전소」

 

 

 

▲ 사진 제공=금정구 청년창조발전소

 

금정구 청년창조발전소는 201712월 개소했다. 2016년 부산시 공모에 금정구가 선정돼 추진된 사업이다. 시비 39, 구비 24000만원을 들여 부산대 인근 건물을 매입, 지상 5층 건물에 연면적 975.67m²의 규모로 리모델링했다. 

 

1층에는 제품 전시공간과 열린 카페를, 2층에는 교육실 및 메이커 공간, 3~4층에는 청년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입주실 및 오픈랩을 조성했다. 

 

이밖에 미팅룸, 영상편집실, 촬영스튜디오, 다목적 강당, 이벤트 홀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청년들의 희망을 실현할 수 있는 꿈의 터전을 지원한다. 

    

▲ 사진 제공=금정구청  

 

금정구 청년창조발전소는 지역의 낙후한 건물을 증축하고 수선하여 훌륭한 청년창업지원시설로 재생시킨 아름다운 건축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. 

 

건물의 형태와 형식은 지역의 변화를 잘 녹였으며 프로그램과 공간은 일상의 변화에 활력을 주고 선도하는 건축의 사회적 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다. 

 

이와 같이 평범한 노후시설을 확장시켜 청년의 창조경제 활성화에 유용한 시설들을 적극적으로 담아낸 좋은 작품으로 평가를 받았다.

 

소재지 :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정로 63-1(장전동) 

규모 : 지상 5

연면적 975.67m²

건축주 : 부산광역시 금정구청장

설계자 : 에스티에이건축사사무소 정민교

시공자 : 영이건설 대표 최우진